전사뒤져야될듯 59.***.190.1552019-08-13 15:37:45

최근에 전설 찍은 유저의, 메타 덱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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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 전설찍고 밑에 글에 도적이 왜 약할까? 하는 글 보고 갑자기 생각나서 글 쓰게 됨. 먼저 도적부터 얘기를 해 보겠음. 사실 카평 떄는 개사기 퀘스트를 받고 나와서 겁나 강하지 않을 까 많이들 생각했었음. 그렇지만 현재는 왜 이렇게 떡락해버렸냐 하면 1234의 템포가 똥이라서 그렇다라고 볼 수 있음. 무기만 놓고 보았을 때는 과거 홀돚의 완전한 상위호환이지만 퀘스트를 거는 1턴, 퀘스트를 깨기 위해 소모되는 234턴 그리고 그 이후에 영능을 차기 위해 소모되는 코스트와 퀘스트를 깨기 위한 카드들이 전혀 상대방의 명치를 압박할 수 있는 구조로 이루어지지 않고, 역으로 무기는 필드 정리에 활용되는 경우가 많음. 그래서 오히려 지금의 훔치기 도적은 개인적으로 평가하기에 애매한 미드레인지 형태의 덱에 가깝다 할 수 있음. 그런데 이 시국에 이러한 미드레인지 덱은 살아남기가 굉장히 힘들다 생각함. 현재 어그로 덱으로 강세를 보이는 기사와 흑마에게 초반에 얻어터지고, 중후반에는 법사에게 밀리고, 결정적으로 모든 상황에서 방찐에게 불리함. 그래서 최근에 무기도적이 연구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라고 생각함. 도적을 많이 해 본 건 아니지만, 퀘돚, 말리도적(컨덱저격)의 형태를 취하거나 아니라면 무적권 빨라야 된다고 생각함. 도적은 필드로 오래 승부하는 덱이 아니기 때문에(유통기한이 짧다는 소리임) 어느 정도 구축된 필드를 통해서 딜을 누적해 놓고, 필드가 쓸리고 약한 타이밍에 손패를 가지고 변수를 만들어 내고 버스트딜을 노려야 한다는 것임.  그리고 지금의 무기도적이 훔치기가 실패한 이후에 과거로 회귀한게 아닌 가 싶음.  다만 무기도적 역시 1티어에 들어가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추측해 봄. 확팩 초기고 비셔스 통계도 나오지 않은 상황이지만,  강력한 1티어로 보이는 전사를 넘기가 불가능 해 보이고, 멀록 성기사와 위니 흑마에게도 초반 필드 주도권을 빼앗겨 과거 홀돚이 홀기를 힘들어 했던 것처럼 어려운 상황에 놓일 것 같음. 그래서 2,3티어 경쟁에서도 약세이지 않을 까 생각을 해봄. 물론 아닐 수 도 있지만 ㅋㅋ 만보 만보 아만보가 될 수 있으니 너무 믿지는 마셈.


 다음으로 사제에  대해서 적어보겠음.  사제는 이번 시즌에 메타브레이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함. 현재의 사제의 아키타입은 천정내열인데 기존의 사제와 다르게 현재의 사제는 초반 필드부터 굉장히 강하게 잡아나갈 수 있다는 게 장점임. 그리고 현 메타에서 강력한 제압기를 많이 가지고 있는 직업이 전사밖에 없다는 점에서 초반에 굳혀진 스노우볼을 사제의 특성을 살려 너무나 쉽고 강력하게 굴려갈 수 있음. 또한 어그로전에서는 흑마에게 반반 싸움을 걸어볼 수 있다고 보고 멀록 기사와는 상성한 완전한 우위에 있다고 생각함.  전세이다옳을 광기와의 연계로 너무나 손쉽게 쓸어버릴 수 있음. 오히려 주의해야 할 것은 초반 필드를 뺏긴 상태에서 시린빛 예언자에 버프가 발리는 구도를 조심해야 한다고 봄. 한편 전사전에서는 천정내열이나 빛감 콤보를 이용해서 후반을 넘어가기 전 한큐에 끝내버릴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기에 전사전에서 승률이 어느 정도로 나올 것이라 봄. 만약 사제의 티어가 오르게 된다면 초반을 강하게 억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지지 않을 까 생각함. 최근 방송에서는 흑마가 역병을 쓰는 것도 봤고,  침묵카드를 넣는 것도 선택할 만 함.  특히 멀록 기사는 독성 멀록이 첫 손패에 있어야 게임을 가져갈 수 있을 거라 봄. 


 법사,  솔직히 이번 확팩에서 가장 꿀잼직업이라 생각함. 빅주문에 란듐이라는 승률과는 별개로 한두판 돌릴 때 기도하면서 가장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덱인 것 같음. 또한 승률 또한 확팩 초기지만 나쁘지 않다고 봄. 다만 본인이 랜덤 혐오자거나 빡세게 랭크 올릴 때는 요그샤론이 배신을 때릴 수 도 있기 때문에 감안하고 플레이 할 것. 하이랜더의 경우는 굴려보지는 못 했지만, 제피르스와 리노를 보고 쓰는 것 같은 데 12시가 하이랜더인 걸 확인하고 카드가 그렇게 잘 나오는 걸 보면 야발 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없음. 직접 굴릴 때는 어떠려냐 ㅋㅋ. 여튼 빅주문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적어보자면, 사제와 마찬가지로 전사와 반반 싸움을 갈 수 있는 직업이지 않나 싶음. 법사의 후반 자원이 전사의 자원을 압도하는 경우에 이기게 되는 데, 이거는 각 플레이어의 역량이 반, 운이 반이라 생각을 함.(비밀도 굉장히 큰 요소를 차지한다고 봄) 또 어그로 전에서도 개사기 비밀 화염 수호물이 있어서 위니전과 특히 멀록 기사를 상대하기에 좋다고 봄.  다만 이런 장점들이 사제와 겹치는 포지션에 있고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사제보다는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고 봄. 물론 본인이 사기치는 데 강한 자신감 있다고 한다면 상관없겠지만 이 덱으로만 오래 랭크를 돌리는 건 좀 그렇지 않나 싶음.  그리고 혹시나 해서 적는 데 빅주문덱에 비밀 넣는 거 아니고 열쇠공 쓰는 거임.


 기사,  두가지 아키타입 있는 것 같음. 멀록기사와 하이랜더신격+언더테이커 기사. 사실 랭크에서는 멀록기사만 돌렸고 만나봄. 하이랜더는 난투에서 종종 보이는 것 같은 데 전사 저격용으로 보임. 근데 솔직히 많이 경험을 못 해 봐서 그런지 강한지는 잘 모르겠음. 일단 하이랜더기에 손패가 잘 나오면 상대방 야발 소리 나오게 할 수 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도 난이도가 상당한 덱에 하이랜더를 추가해서 쉽게 돌리기는 힘들어 보이고 금방 지쳐서 랭크를 오래 돌리기에는 좋아 보이지 않음. 또한 어그로 덱 상대 역시 의문이 생기는 부분임. 광평 평성 축소 이렇게 있는 데, 하이랜더라서 사실 광평이나 평성은 하나만 골라 쓸 수 있고 두장 꽉꽉 일 때도 파츠 없어서 터질 때가 많은 데 위험하지 않을 까 우려가 됨. 그리고 제압기의 턴 역시 축소를 제외하고 광평6코 평성8코라는 점에서 어그로에게 뚜드려 맞기에 충분한 시간이지 않나 싶음. 특히 술사에게 굉장히 취약할 것이라 예상함. 초반부터 필드 압박을 하지는 않지만 중반 넘어가는 타이밍부터 필드를 굉장히 강력히 잡을 수 있고 쓸어도 금방 다시 전개, 손패를 통한 변수창출과 즉발딜이 많기 때문에 상대하기 어려울 걸로 보임. 결국 이 덱의 의의는 전사를 확실하게 잡는 다에 있는 것 같고 그래서 난투에서는 어느 정도로 쓰이는 것 같음.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전사가 덱에 침묵하나 넘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거임. 필자도 한 번 당해보고 올빼미 한 장 넣어서 쓰는 데 언더테이카만 제압하고 피 관리만 잘 해주면 너무나 상대하기 쉬움. 전사 유저는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침묵한 장 정도 넣을 필요가 있다고 봄. 그리고 이런 상황이 아니어도 침묵은 많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것 같음.

 

 멀록기사는 심플하고 강력한 덱임. 그래서 지금 추천글에서 설명한대로 초보자가 하기에 정말 좋음. 초반에는 필드깔고 분광이 나오기를 기도하면서 뽑은 분광을 내고 전세역전이다옳을 빠르게 쓴다가 게임의 플랜이기 때문에 크게 생각할 것이 없고, 초보자가 필드 교환을 어떻게 할 지 명치 압박을 어떻게 하는 게 좋을 지 배울 수 있을 것 같음.  다만 두 가지 신경 쓸 게 있다면 독성 멀록과 체버프 멀록 시린빛 예언자임. 독성 멀록은 사제 전에서 초반 필드 견제를 위해 시린빛은 흑마 전에서 이득교환 법사 전에서 화염 수호물 3뎀 비밀 대비를 위해 필요함. 그러면 전사 전에서는 시린 빛이 의미가 없냐 할 것 같은 데, 개인적으로는 의미가 없다고 봄. 애초에 불리한 매치이기에 빠르게 분광 찾고 전사 손패가 망하기를 비는 게 낫음.  현재는 사제와 전사에게 상성한 매우 불리하다고 봄. 그래서 5급까지 빠르게 등반하기에는 좋아도 2급 구간 부터 많이 힘이 빠지는 것 같음. 필자도 1급 까지 빠르게 올렸다가 2급으로 미끄러지고 3급 까기전에 덱을 바꿔서 다시 올림. 덱의 키카드로는 핀리, 제피르스, 노미가 있는 데 핀리 경우는 영향력이 미미하고 2코 23멀록으로 던지는 경우가 대다수임. 대신 제피르스의 경우는 종종 게임을 뒤집는 카드로 필수로 들어가야 된다고 봄. 또 노미는 넣는 경우도 있고 안 넣는 경우도 있는 데 아무래도 넣는 편이 좋아보임. 노미를 안 넣은 경우는 분광렌즈에서 나올 걸 염려해서 인데, 노미를 넣어서 이기는 경우가 더 만다고 봄. 


 흑마  위니 흑마외에 다른 아키타입도 따악 보면 연구가 되는 것 같긴 한데, 아직은 여전히 위니 흑마가 메인임. 확팩 카드들이 많이 푸쉬를 해줘서 과거의 위니가 부활했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상당한 밸류가 있는 덱이고, 가장 안정감 있는 어그로 덱이라고 봄. 같은 어그로인 멀록과 비교 했을 때는 조금 더 난이도가 있음 1234템포가 굉장히 중요하고 그 중에서 어떤 카드를 먼저 낼 지 정도는 고민해야 됨. 멀록과의 유불리는 선후공에서 반이상 결정난다고 보고 초반 필드를 누가 먹느냐로 거의 결정됨. 멀록이 버프를 받게 되면 굉장히 불리해짐. 다만 멀록은 전세역전이다옳이라는 한방이 있기 때문에 후공의 경우에도 역전 기회가 있다는 점에서 덱 자체 유불리는 멀록이 조금 더 앞선다고 봄. 그래도 사제 술사 전에서는 반반 싸움이 들어갈 것 같고, 드루 법사에게는 유리해보인다는 점에서 앞서 언급한 가장 안정적인 어그로 덱이 아닌 가 싶음. 그렇지만 전사를 극복하기에는 좀 역부족이지 않나 싶음. 이번에 3체이상 하수인들이 굉장히 많이 나오기는 했지만 5턴가면 결국 난투를 두려워해야 하고 그게 아니어도 최근 전사가 사령관 대신 속공 미라를 채용하면서 개체 정리에도 워낙 능하고 그렇다고 미라가 5체를 정리 못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움. 더하여 안 그래도 역겨운 방찐덱에 도발까지 추가되면서 더더욱 어려워진듯 함. 결국에는 이 매치도 불리하기 때무에 난투를 배제하고 초반에 달리는 것 말고 답이 없는 것 같음.


 술사,드루는 빠르게 넘어가겠음. 먼저 드루는 직접 굴려보지 않아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래도 약체로 보임. 상위권으로 갈 수 많이 보기가 어려워졌고 상대할 때도 진 경우가 별로 없음. 어그로에게는 퀘스트를 빨리 깨야 하는 데 막는 데 마나를 다 쓰면 안 된다는 딜레마가 있어서 뚜드려 막는 각이 나오고 후반 덱을 상대로는 퀘스트를 깨고 나서도 지는 경우 (법사 필드 같이 가져가는 데 얼려놓고 두들겨 패기, 전사 난투 광역 데미지 분노의 역병 자충망) 발생하기에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 아닌가 싶음.

 술사는 현재 전사 다음으로 가장 안정적인 것 같음. 모든 덱을 상대로 승리를 점춰볼 수 있는 덱이고 전사에게 꾸준한 필드 전개와 변수창출 능력 즉발딜, 두억시니 한방이 있어서 강력하다고 봄. 오히려 초반 필드가 약하기 때문에 사제가 사기치는 걸 막을 방법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사제 전이 조금더 불리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함. 그래도 무난히 랭크를 올리려면 전사 다음으로 좋은 덱인 것 같음.

 냥꾼은 잘 모르겠음. ㅋㅋ 하이랜더는 못해봤고 상대 판수도 적어 판단이 안 되고, 확팩 초기에는 비밀냥을 돌렸는 데 승률 반 이상이긴 했지만 이기면서 왜 이긴 지  잘 모르겠음 . 비밀냥은 필드 깔 수 있으면 깔고 막는 타이밍에는 막으면서 딜 누적 좀 하고 나중에 줄진 한 방 타이밍 노력던 것 같은 데 설명이 어렵네 ㅋㅋ 열심히 돌려보고 추가 설명 가능하면 나중에 더 적어보겠음.


  하이라이트 전사임. 두 가지 아키타입이 보임. 격노전사, 기존 방찐에 도발만 1스푼 추가. 먼저 격노전사라는 그나마 신선한 시도가 나온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1200가루가 모자라서 못하고 있는 데 쉬불 ㅠㅠ. 덱 타입은 어그로 덱인 것 같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버스트 딜이 있고 어그로 미러에서 환생,버프,속공 하수인,무기 등을 이용해서 필드를 잡고 뚜드려 패는 덱으로 보인다. 또 환생을 통해서 어느 정도 주문에 대한 내성을 챙기고 혈서약 용병, 코르크론등을 이용한 즉발 버스트들이 굉장히 무서움. 다만 굳이 하이랜더를 하는 거는 좀 의문점이 들지만 1,5티어 정도 갈 수 있는 덱이지 않을 까 추측해 본다.


 다음 대망의 방찐, 자세히 설명할 것 없는 확고부동한 1티어 모든 덱, 극초반 제외 모든 타이밍에 대처 가능 현 시점에서 가장 완벽한 덱이라고 본다. 추가된 카드들만 조금더 설명해 보자면, 2코 도발이 생기므로 초반에 할 게 생기고 딜 누적 조금이라도 방지하고, 아마게딜로 서치가 너무 쉬워졌다는 것. 아마게딜로 자체로도 47도발에 앞서 언급한 것처럼 2코 도발을 통해 덱에 3개 넣은 거 마냥 쉽게 튀어 나옴. 8코 기계에 버프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질리악스에도 버프가 들어감. 10힐 이상하는 전사, 막다가 어 역킬각이네 하고 뚜드려 패버리는 전사가 종종 보인다. 막는 걸 잘하면 다른 거라도 못해야 되는 데, 이 새끼 못하는 게 뭘까 ㅋㅋ끝으로 분노의 역병, 두 장 넣기는 애매하지만 출길과의 연계가 미쳐버린다. 박붐 전체 1딜영능도 마찬가지. 출길 분노의 역병 출길이면 달의 거인 빼고 제압 못하는 필드가 거의 없는 데 어메이징 그 자체다.


 더 쓸 말이 있는 데 너무 길어져서 나머지는 따로 쓰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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