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리2018-10-17 17:37:29

두억시니 운영법글이 없어서 제가 한번 써봤습니다. 신규 두억분들 환영해요

10조회 2745

돌갤에 적은게 아까워서 따악에도 올려봤습니다


### 두억두억
# 직업: 주술사
# 대전 방식: 정규
# 까마귀의 해
#
# 1x (1) 대지 충격
# 2x (1) 빙하의 정령
# 1x (2) 공작 켈레세스
# 1x (3) 걸신들린 수액
# 1x (3) 고르곤 졸라
# 2x (3) 고통의 수행사제
# 2x (3) 마나 해일 토템
# 2x (3) 번개 폭풍
# 1x (3) 엘렉트라 스톰서지
# 2x (3) 정신 지배 기술자
# 2x (3) 천리안
# 2x (3) 치유의 비
# 2x (4) 사로나이트 광산 노예
# 2x (4) 사술
# 2x (4) 흡혈충
# 2x (5) 화산
# 1x (6) 세계전율자 그럼블
# 1x (8) 마녀 하가사
# 1x (9) 두억시니

AAECAfe5Agj/BdPFApziAqvnAsPqAqfuAu/3Apn7AguBBPUE3gX+BbIG+wyXwQLHwQKbywLz5wLv8QIA

# 이 덱을 사용하려면 클립보드에 복사한 후 하스스톤에서 새로운 덱을 만드세요.

내가 쓰는 두억 덱리임 
다른 덱리스트들과의 차이는 보통 대지 충격을 2장넣는 대신에
고통의 수행사제를 한장 빼거나 정신 지배 기술자를 한장 빼는식임

마녀숲때 두억이 나오고 두억만 천여판정도 해본거 같고
실력은 물전설이라 인증할것도 없음 그래서 내가 쓸 깜냥은 아닌거 같은데
이상하게 두억덱은 운영법을 적은 글이 없더라고
그래서 이런 글이라도 처음 접하거나 20급분들에게 도움이 될거 같아서
적어봄

1. 두억덱이란

두억시니 덱은 콤보파츠 모아서 두억시니 원턴킬을 노리는 덱인데
사실 랭크에서는 3티어정도 45%정도의 승률가진 평균적으로 쌘덱은 아님
허나 이 덱을 대회에서 선수들이 많이 채용을 했는데 그 이유는

이 덱은 어그로들에게 유리하거나 혹은 선방을 하는 원턴킬 덱이면서
동시에 컨트롤 상대로 상대 필드나 상대 체력에 무관하게 확정적인 킬플랜을
가질 수 있는 덱임 그리고 생각보다 두루 괜찮음
미주였나 유럽이엇나 추계 스위스라운드에서 모든덱중에서 승률 탑2위(63%)를 찍은덱임
참고로 대회에도 어그로 토큰드루 퀘돚등의 극상성매치도 많았음 
개인적으로 무상성류 덱이라고 생각함

또한 이덱은 원턴킬덱중에서 특이하게 콤보 파츠를 핸드에 모으는 덱이 아니라
미리미리 콤보 파츠를 다 던져놓아야하는 덱임
이것의 장점은 핸드에 현재 쓸수없는 카드들이 많아 핸드에 락을 걸리지 않게 하고 
또한 바로바로 필드에 영향을 주는 하수인을 깜으로서 원턴킬덱인데도 
필드에 영향력을 주는게 좋음

2. 상성
이 덱은 비셔스 상성으로는 전반적으로 다들 불리한데 유리한 매치업은
홀돚, 도발드루정도 유리하고 나머진 다 45:55로 불리하던가 3:7로 불리함 

그런데 그냥 이덱은 어그로 상대로 반반이고, 컨트롤덱(홀방밀)상대는 매우 유리
나머지 원턴킬 미드레인지 덱은 불리하다 생각하면 됌 

3. 대략적 운영법
이 덱은 어그로 상대로는 하가사를 비롯한 광역기로 막고 막아서 이기고 
컨트롤 상대로는 최대한 콤보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끌고 가서 이김

사람들이 두억시니덱을 할때 두억의 가치에 대해서 너무 비중을 두는데
말리드루에서 말리플랜이랑 비슷함 
말리드루가 갈림길 딜로 이길때도 많은거 처럼 
두억은 콤보 완성해서 이길때도 있는데 하가사 밸류로 이길때도 많음 
이 덱에서 두억만큼 중요한게 하가사밸류임
두억 망쳣다고 좌절하지 말고 하가사로 비벼볼 생각하는게 중요

그리고 이 덱의 운영법중에서 제일 중요한건 안정적인 드로우와 
안정적인 콤보 시전임 

안정적인 콤보 시전은 뭐 말 안해도 다 아실테지만
드로우가 제일 중요한 이유가 이 덱은 콤보덱이라 콤보파츠를 빨리 찾는게 중요함
두억덱이 컨트롤 상대로 지는 시나리오가 끊임없이 드로우를 보지 못해서 
핸드가 말라서 의미없이 한턴한턴 보내다가 결국 컨트롤에게 맞아 죽는일임
덱을 30장까지 봐야하는 일이 잦을정도이기에 
안정적인 드로우를 통해서 끊임없이 쉬지 않고 내 할일을 하는게 중요함

4. 멀리건 

두억덱은 절대 콤보피스(사로,흡혈,그럼블,졸라,두억) 잡고 가는게 아니라
광역기와 드로우를 잡고 가는게 핵심임
손안에 완벽하게 사로 흡혈 그럼블 두억이 잡혓다
다 갈아버려야함 얘내 잡고 가는거 아님

어그로 컨트롤 불문하고 무조건 집고 가는 카드는 켈레, 화산이고
화산은 2장잡히면 한장은 빼도 됌 
그 다음 찾아야할게 어그로 매치업이면 번폭등의 광역기
컨트롤 매치업이면 드로우를 찾아야함

5. 세부 운영법

사실 이 팁이 이 글의 핵심인데 
어그로, 미드레인지, 컨트롤, 원턴킬, 미러매치 해서 나누어 보겟음

5-1 어그로 상대

두억시니가 만나는 어그로 매치업은 크게 힐위니, 홀돚, 템법, 홀기사임
근데 템법은 곧 뒤질거 같아서 얘는 생략함
얘는 멀리건으로 치비 잡고 가는것도 괜찮음

두억시니는 어그로 상대할때 멀리건에서 찾아야할게
화산/번폭등의 광역기랑 하수인들은 빙정 티씨 혹은 수액등을 찾는게 좋음
고통의 수행사제와 사로나이트정도는 고민하고 킵할 수 있음

홀돚 상대할때는 두억이 유일하게 초록불인 몇 안되는 매치임
두억이 홀돚에게 유리함
두억이 홀돚 상대할때 핵심은 3턴 플레이와 5턴플레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막나 이거임
이 2번의 템포만 끊어준다면 거의 이겻다고 봐도 됨

참고로 어그로매치에서는 두억시니는 손에 잡히면 그냥 던지는게 좋음 
어그로 매치에서는 이 덱은 두억시니로 이기는게 아니라 중후반은 하가사 밸류로 이김
그렇다고 멀리건에서 잡지 말고 

힐위니는 제일 중요한게 나의 한정된 광역기로 
상대 카드와 다대일 교환을 얼마나 하는가 임
그렇기에 광역기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는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한 설계로 내가 티씨를 던지고 그 다음 상대의 이득교환후에 번폭같이
광역기 설계를 잘하는게 중요함
이 매치업에서는 화산 번폭은 멀리건 잡히는대로 가져가도 괜찮음

그리고 힐위니가 보통 강력하게 필드전개하는게 2,3,4턴이라서
이 매치에서는 3턴에 땡번폭 3뎀기도를 하면서 과감하게 써야함
괜히 아꼇다가 누적된 필드딜로 간신히 정리했는데 내가 너덜거려서
상대의 영불 누가가미로 킬각나오는 일이 잦음

템법은 곧 뒤질거 같아서 안 적을까 했는데 혹시 몰라서 적어보자면
이 매치는 광역기는 번폭정도만 들고가고 사로나이트 들고가도 좋음 
그리고 멀리건에서 치비를 챙기는거 정도가 핵심임
이 매치는 상대가 하다하다 알루네스가 안나와서 말라죽던가
혹은 상대가 알루네스 끼고 미친듯이 달리는거 버티다가 상대가 탈진딜로
말라죽는거 이정도 생각하면 되겠음

홀기사 상대할때는 힐위니랑 동일한데 가장 중요한게
내 필드를 살려서 상대와의 이득교환 각을 노리는거임
홀기사는 필드 복구력이 좋아서 광역기로 다대1 교환해봐야
결국 한계가 있음 그렇기에 광역기 이후에 내 필드로 상대 약한 하수인들을
이득교환 할 수 있게 하면서 상대 필드를 말려죽여야하는게 핵심임

5-2 컨트롤 상대

컨트롤은 각 상대들 다 적으면 너무 글이 길어져서 통칭해서 적어보겟음
어차피 상대법은 비슷함 
멀리건은 화산/켈레 잡고 번폭은 빼고 드로우카드를 찾는게 핵심임
나머지 하수인은 챙기지 않음

이 매치에서 핵심은 두억시니가 얼마나 드로우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땡기고 
안정적으로 콤보를 실행하느냐에 있음

이 덱은 드로우가 최대 3종류인데 마해토, 천리안, 고수사임
이중에서 핵심은 고수사인데 정말 정말 엥간해서 고수사만 던지지말고
화산 고수사 3장드로우 연계를 노리면서 아끼는게 좋음
이것떄문에 화산 들고가는것도 있음 

이 매치에서 고수사를 풀드로우를 땡기냐 못땡기냐가 승패를 좌우한다고 
과장해도 괜찮음 이걸 못하면 중반에 필연적으로 손패가 말라서 아무 의미없이
턴을 넘기는 때가 찾아옴

마해토는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음
초반에 동전 마해토 각정도가 나오면 던지고 그 다음에는 
평균적으로 1장 드로우정도만 기대해도 됨
얘는 드로우의 테러닥스 같아서 통하면 대박 아니면 말고로 생각하시는게 편함

천리안은 그냥 써줘도 되는데 엘렉트라랑 같이 있다면
엘렉 천리안을 최우선적으로 노리는게 좋음 엘렉은 사실 천리안으로 쓰는게 베스트임

그리고 안정적인 콤보 시전에 대해 적어보자면
만약 내가 상대적으로 불리하거나 명치가 간당간당해서 
최우선 플랜을 가기 빡세다 싶으면 지금 당장 할수있는 플랜으로 가야하고
그것이 아니라면 최우선 플랜을 생각하면서 그대로 가야함 

두억의 최우선 플랜은 졸라 그럼블을 해서 졸라 1코를 들고 가는거임 
제발 홀방밀 상대인데 사로나이트 불릴 수 있다고 그럼블 던지지 마라 
5사로나이트해도 서순터질 수 있는데 서순터지면 넌 끝임
두억 승률을 낮추는 중요 원인이 바로 서순임

2사로나이트만 해도 충분하다 도리어 많은 사로나이트를 하면
졸라가 확정적으로 써져서 후반에 콤보 돌리다가 손패에 황금 9코 두억만
가득차는 동맥경화가 오는일이 잦아짐

이것을 해낼 수 있을 여유가 있으면 끝까지 천천히 가는거고
만약 상대가 필드전개가 빡세다던가 곧 킬플랜이 나올거 같다면
최우선 플랜대신 사로나이트에 졸라를 써서 확률을 늘려준다던지등의
차선 플랜으로 가는것이 중요함

또 하가사는 컨트롤 상대로 최대한 안써주는게 좋음
왜냐면 손패에 못쓰는 주문들이 가득해져서 두억시니 돌릴때 애로사항이 꽃피거나
혹은 손패를 털어야해서 두억시니를 못던지고 턴을 흘리는 경우가 생김
허나 다음 서술하는때에는 무조건 써줘야함

5-3 미드레인지, 원턴킬

이 덱이 제일 어려워하는게 알냥, 짝흑같은 미드레인지나
말리드루 같은 원턴킬덱임
왜냐면 높은 체력의 하수인으로 번폭 화산등의 광역기로 다대1 교환도 힘들고 
필드의 힘도 밀릴뿐더러 제한된 제압기(사술2, 대충1)로 막아내는것도
한계가 있는데 내가 콤보를 완성하기 전에 상대가 유리해지는 턴이 오기 때문임

그래서 제일 중요한게 바로 하가사에서 나오는 추가 광역기 및 제압기임
진짜 하가사의 힘으로 막아내다가 마지막에 두억던지고 상대가 이글거리는 괴성을
듣고 빡종을 하는게 운영 핵심임 

이런 덱 상대할때는 멀리건으로 1 사술정도는 챙겨가는것도 좋음 
컨트롤이랑 상대법은 비슷하돼 하가사를 쓸 타이밍이 나왔을때 아끼기 보다
바로 써주면서 하가사 밸류로 시간을 끄는것정도가 차이점임

6. 기타 극상성매치와 자잘한 운영팁

이 덱의 극상성은 퀘돚, 토큰, 토잘리나임
이 매치를 상대할때는 니가 패죽여야한다는 생각을 가져야함
거의 멀리건할때 얘를 상정하고 잡진 않으니까 
아마 퀘돚상대로 어그로 멀리건, 노루상대로 컨트롤 멀리건 잡고 갈꺼임

극상성 가위바위보라 바로 나가도 무방하지만 꼭 이겨보고 싶다면
퀘돚상대로는 니가 최대한 필드전개해서 필드딜로 딜 압박을 넣어서 끝내야하고 
토큰 상대로는 숲영을 제외한 필드전개는 맞상대를 해주면서 막고 
상대가 숲영을 했을때는 화산 번폭 혹은 엘렉트라를 쓰면서 한번을 막돼 
하가사를 써줘서 하가사에서 나오는 추가 밸류로 마지막 전개까지 막아내는게 핵심임

토잘리나는 진짜 괴랄한 매치업인데 상대가 노루인데 얼레 별똥별 이런거 쓴다 하면
이 새끼 토잘리나구나 하고 확인한 다음에 니가 퀘돚상대하듯 명치를 털어버리면 됨

상대가 안정적으로 궁역등으로 손패차이를 극심하게 벌린후에 토잘리나로 써서 게임을
이상하게 만든다면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고 애매한 판들이 진행될때는
니가 하가사의 밸류로 7코 전설만들기나 1코 진화 5코 피의욕망등의 밸류카드로
겜을 터트려 버릴때가 나옴

글이 너무 길어질까봐 세세한 팁들은 더 못적었는데 
이정도면 적당히 쓸건 다 쓰지 않았나 싶다
그럼 곧 깔깔이가 뒤져서 두억시니 붐이 찾아올텐데
너도 나도 같이 이글거리는 이빨을 외치도록 하자
그럼 안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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