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맨2018-07-16 17:33:43

전설 500등->2자리 수 [냥자택일 VOL.3] 공략 큐브알냥 덱메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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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트리머 가진 입니다. 요즘 제가 만들었던 알 큐브냥이 현재 날씨 만큼 뜨겁다 못해 녹아 내리더군요 크흠.. ㅈㅅ



매운맛, 욕심가득 딕 메이커로서 제가 만든 덱이 나름 대회에도 나오는 티어덱을 만든거같아서 뿌듯 하기도 하지만 



어제 대회보다가 채팅창에 어떤 분이 큐브냥 누가 만듬 했는데 사람들이 도그가 만들었다, PORTIA 선수가 만들었다는 말이 나온걸 보고 자극 받아서 공략글을 올리게 됬습니다.



마치 오모리 찌개 본점 이름이 본래 오모가리찌개 였다 유행타서 다른 사람들이 먼저 상표등록 해버리는 바람에 오모리 찌개로 상호를 바꾸게 된 상황 같달까요



덱 운용법을 궁금해하시는분이 많아서 가장 최근 개선버전인 냥자택일(알큐브냥) VOL.3 도 소개할 겸 덱의 특징,상성,운용법이나 멀리건에 대한 공략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덱의 특징]




알냥은 제가 6월 7일날 당시 유행하는 컨트롤 덱들을 카운터 치기 위해 완성한 덱 입니다(인벤 공략 링크 :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94877). 



당시 유행하던 두억시니,컨법,도발드루이드를 카운터치면서 당일 전설을 달성할 정도로 컨트롤 덱에게 초반부터 알->추적자 같은 템포플레이가 가능하고



죽메가많아 제압기,광역기에 강력하며 피카츄 큐브 죽척 움브라같은 원턴킬 콤보도 가능하기에 큐브 흑마 만큼 컨트롤 덱 카운터라고 볼 수있습니다.



대신에 광역기가 죽기 말고는 없어 도적, 성기사 위니흑,같은 어그로에게 상당히 약한 편 입니다. (Do not try at aggro)



따라서 컨트롤 덱이 시간대나 기본적으로 컨트롤 덱이 많은 전설 상위권 구간,대회에 더욱 최적화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송에서도 말했듯 가위바위보메타에서 전략적으로 카운터치는 특징이 강한 덱 이고 최근에 나오고 있는 큐브 알(냥자택일)덱 들은



보통 최근 다시 많아진 어그로 덱(도적,치유 위니)에 대비하기위에 움브라, 피카츄를 뺴고 반딧불 정령,양초 화살2장,징표2장으로 대체하는 추세 입니다. 



천상계에서 덱이 한창 연구 중이라 크게 두 가지 베리에이션이 있는데 첫째는 제가 만든 원조 버전인 2코스트 카드에 켈레를 넣은 버전 그리고 



켈레를 뺴고 전리품 수집가,파수병,비밀 같은 2코를 넣은 버전으로 나뉘어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켈레세스를 선호 합니다. 이유는 냥꾼의 특성상 드로우 카드가 부족하기에



패 한장 한장의 활용이 매우 중요하기에 밸류를 높일 수있는게 중요하고 힘든 매치업인 어그로 상대로 이길려면



수동적으로 잿멍울을 넣거나 가볍게 가는거 보다는 오히려 켈레 사기나 알 추적자 콤보같은 덱 파워를 극한으로 이끌어 이기는게 현실적 이라고 



생각해서 그랬습니다. 물론 켈레는 뺴는것도 절대 나쁜 커스텀은 아니니 취향에 맞게 커스텀 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냥자택일(알큐브냥)VOL.3 특징]




(7월 15일자 방송 중 전설 500등 대에서 두자리 수 까지 갈때의 승률 입니다(현재 120등) 메타에 따라서 컨법 이랑 섞어서 돌렸구요 

어그로를 제외한 드루이드,주술사,컨법 상대로는 준수한 승률을 자랑 합니다)

  

덱코드 = AAECAR8K+wX4COvCAtPNAsbOAobTApziArbqAv3qAoDzAgqNAZcI7QmrwgLYwgKczQLd0gKL4QLh4wLy8QIA



이번 덱에는 지난번 인벤에올린 VOL.2 (공략글 링크 =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95289 )와는 다르게 


치유 위니,도적 등 어그로가 많아진 트랜드에 맞춰 피카츄2장을 빼고 반딧불 정령 한 장, 추적 2장,사바나2장을 채용한게 차이점 입니다.



기워 붙인 추적자를 1장으로 줄이고 추적 2장으로 넣은 이유는 3코스트 이전에 알,추적자 콤보를 확정적으로 가져오는것이 중요하기 때문 입니다. 



시체 과부거미는 VOL.1부터 항상 1장만 채용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나름대로 윈터위습 타이밍에 시체 과부거미가 2개 나오는 불상사를 배제하려는것과



정말 좋은카드지만 알 냥꾼은 기본적으로 사기치는게 중요한 덱이기 때문에 46스탯이라는 너무 정직한 스탯을 가져서 1장만 채용하였습니다 1장 정도면 정말 유용하게 쓰입니다.



3코에 기워 붙인 추적자를 쓰게 되면 이미 덱 파워의 중요한 타이밍을 버리게 되는 것이기에 추적 2장으로 좀 더 확정적 으로 공격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려고 했습니다.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있지만 드로우 카드가 없는 냥꾼에게 추적 만큼 덱 압축과 템포 플레이에 방해가 안되면서 연계에 필요한 카드를 서치하는 카드는 없기 때문이죠 





[멀리건 가이드]




멀리건에 대해서 가장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공통 멀리건으로 켈레세스, 데빌사우르스 알,공포비늘 추적자가 나오면 무조건 잡고 가는것 을 추천드립니다.



죽은척도 알이 잡혔을시 전 직업 공통 멀리건 입니다 선턴일때는 3턴 알 이후에 4턴 추적자+죽척 후턴일때는 침묵기가있는 직업 상대로 안전하게 4코에 동전 죽척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콤보는 후턴 동전으로 3코에 알을깔고 3코에 추적자로 33,55 필드를 까는게 이상적입니다. 죽은척도 매우좋은 카드지만 사실 알 이후에 33하수인이 나가는 점이 크고



오히려 죽은척은 코스트가 가볍기 때문에 더 중요하게 쓰여야 하며, 어그로 상대로는 초반에 알 죽메 발동에 사용해도 좋지만 컨트롤 덱과의 매치업이라면 큐브 죽척 이라는



사기 콤보 쪽으로 덱 파워를 끌어올리는 쪽으로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광역기 적은 직업을 컨덱 상대로 죽척을 일찍 사용해 누적 딜을 주는 판단도 충분히 고려할만 합니다.      




-어그로 매치업 멀리건




어그로 매치업에서 켈레세스,알,추적자가 나오지 않았을 시 멀리건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가장 유행하는 어그로 덱들은 치유 위니흑,도적,성기사 인데요 공통적으로 양초 화살,반딧불 정령을 가져가는것이 좋습니다. 그외에 선턴이라면 측방강타,쇼를 추천하지않지만



후턴이라면 동전 측방 강타,쇼 정도면 가벼운편이기떄문에 추천드립니다.



미러클,홀수 도적과의 매치업에서는 폭력배,테러닥스 같은 파괴력있기는 카드를 견제 하기 위해 양초화살+측방(양초화살과 연계해 4딜로 폭력배 제거 도적상대로는 측방이 선턴 후턴 상관 없습니다 2턴에 무기를 차는게 보통 정석이므로),OR 징표로 테러닥스나 폭력배 타이밍을 끊어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유 위니흑마상대로는 3체력 하수인이 많기떄문에 측방강타, 쇼정도로 필드 증식이나 곰팡이 타이밍을 억제하는쪽으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홀수 기사 상대로는 무조건 양초화살, 반딧불 정령이 제일 중요하며, 신병을 집중적으로 견제하면서 필드를 억제하다 레벨업 타이밍을 꼬이게 만들고 



6코스트에 죽음의 기사로 필드를 역전하는 것이 승리 플랜입니다. 



죽음의 기사가 무거운편이어도 효율 좋은 광역기 이기 떄문에 양초나 반정이 잡혔을 시 멀리건에 가져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위에 명시한 가장 힘든 타이밍을 벗어나면 불곰 던지기 > 살았을시 큐브 죽척 도발 벽을 새운다던가 시체과부거미 > 살앗을시 윈터 위습으로 역전하는 등 



어그로에 취약 하지만 한번 필드를 역전한다면 일말의 가능성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컨트롤 매치업 멀리건



공통적으로 알,추적자가 가장 중요하지만 그 다음으로 중요한것이 윈터 위습,죽기 입니다. 윈터위습이 덱 파워 상으로 가장 강한 카드이며 필드에 2마리+죽메까지 남기기 때문에 




한턴에 전부 제압되기 힘든점을 이용 9턴에 큐브 증식까지 쉽게 연계 되는 점이 있어서 상대방이 컨트롤 덱 이라면 무겁더라도 무조건 가져가는 편입니다. 




죽음의 기사 또한 렉사르의 부족한 패를 보충해주고 고코스트 은신->큐브 죽척같은 상대방에게 제압 불가능한 콤보도 가능하게 만듭니다.




팽창박취 독성,돌진 과도같은 수 많은 변수 까지 창출하기때문에 웬만 하면 가져가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컨법,전사,사제같은 길어 지는 매치업에서 추천 드립니다.




큐브흑마,짝흑 상대로는 산악거인이 가장 무서운 카드이기에 징표를 한장 정도 들고가는것을 추천 드리고 양초 화살,반딧불 정령까지 가져가는것은 선택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한장이라도 알,추적자나 윈터위습을 찾기위해 멀리건을 공격적으로 가는것이 컨트롤 덱 매치업에서는 더 필요한 선택이기 때문이죠 




두억시니,컨법처럼 제압,침묵기가 많은 덱 상대로는 알,윈터위습,죽척의 밸류가 올라갑니다. 제압기 광역기가 많기 때문에 알에다 제압기를 빼도록 유도하는것도 중요하며


 


죽척으로 낮은 코스트에 제압기 맞기전에 빨리 큐브 죽척을 하거나. 그 다음에 8코스트 윈터 위습이 나갔을 때 제압 할 수 없도록 멀리건에서 설계 하는게 좋습니다.




확실히 컨트롤 덱 상대로는 어그로보다 멀리건이 명확하고 덱 파워를 최대한 올릴 수 있는 쪽으로 설계하는것이 좋습니다.  




[운영법]



공통적으로 2턴에 켈레서스를하고 3턴에 알을 깔고 그 다음턴에 비늘 추적자로 필드를 불리는 방향이 이상 적 입니다. 


알은 나왔을때 추적자가 없을 시에는 공허 학살자로 알을 터트리고 광역기가 약한 직업 상대로 알 > 큐브+죽척 > 공허학살자같은 방향으로 필드를 모으는 것도 좋습니다. 


큐브에 대한 활용은 너무 상황,직업 별로다르기에 돌려 보시면서 적절한 수를 찾아 보시거나 영상으로 참고를 원하신다면


 제 방송 녹화분 https://www.twitch.tv/goe2018/videos/all -> 7월 15일 분 참고 처음부터 방송시작부터 58분정도까지가 가장 알냥을 많이 굴렸습니다 


 그 외에는 시간대별로 나오는 덱 흐름을 보면서 말리 드루 두억시니 컨법이 보이면 카운터 치는 형식으로 많이 굴렸구요 




-어그로 매치업 




우선 양초 화살이나 반정으로 상대방의 초반필드를 최대한 억제한 후 3~4코 초반타이밍에 알+추적자+죽척으로 필드를 불리며 알에 도발을 걸어 필드를 굳히거나 측방강타같이




어그로 상대로 효율적인 카드로 버티다 5코스트 부터는 쇼, 과부거미 같이 자체 도발이 붙은 카드로 명치를 보존하거나 미리 깔려진 알에 큐브를 걸어




최대한 알 죽메를 발동 시켜주시고 필드가 조금이라도 유리하면 5코스트 불곰 6코스트에 불곰 큐브죽척 OR 죽기로 필드역전 같은 식으로 윈플랜을 짜시는게 좋습니다. 




8코 윈터위습까지 갈 수 있다면 정말 이길만 하지만 그쯤 되면 이미 딜카드나, 침묵 리로이로 명치가 위험해질 가능성이 높기에 




초 중반 필드 스노볼링에 승부가 결정난다고 생각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그로도 매치업도 마찬가지로 알+추적자 콤보가 중요하지만 잡히지 않았을시 플랜 B를 정리해보자면 




도적 상대로는 1양초 화살 +3딜의 측방강타같은 카드로 4체력의 폭력배를 끊어주는게 중요하며 버섯 타이밍인 5코전에 필드를 2개이상 남기지 않도록 정리하는것이 중요 합니다.




홀 기사상대로는 양초 화살,반정으로 신병을 정리해 최대한 레벨업 타이밍을 늦춰추는 것이 필요하고 그 이후에 죽기로 광역정리까지 이어지는게 중요 합니다.




치유 위니 상대로는 3체력이 많기에 측방 강타,쇼로 버티고 상대방이 행복한 구울,버섯 사기를 치기 않기를 기도 합니다.




어그로 상대로 힐카드 광역기가 없어 상당히 힘들어 하는 덱이기 때문에 이기기 힘들긴 하지만 최대한 버티면서 쇼,과부거미 같은 




어그로가 큰 카드들을 던져 명치를 보존면서 큐브 죽척이나 죽기 등으로 필드를 역전하는 쪽이 현실 적입니다. 


 


-컨트롤 매치업




공통적으로원하는 멀리건이 잡히지 않았을시 1코에 추적을 가져가키 카드를 빨리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추적 2장을 넣은이유는 초반 단계인 3코전에 확정적으로 알,추적자를 찾기 위함이며 



그 이후에는 큐브 죽척으로 게임을 터트릴 콤보를 찾기위해 넣었습니다. 컨트롤 덱상대로 추적2장을 다 쓰는건 리스크가 많지만 



연계가 중요한 덱이다 보니 큐브,죽척이나,윈터위습,죽기같은 키 카드가 부족 할 경우 과감하게 사용해주는것이 중요 합니다. 



특히 알이 깔려있으면 컨트롤덱인 상대방 입장 에서는 광역기를 쓰기도 애매하고 알에 제압기를뺴거나 추적자,죽척을 생각해서 알을 깨주는 이득까지 볼수있기에 초반단계에



가장 중요한 플레이 입니다. 중반 단계인 5코스트에서는 시체과부거미를 던져 6코스트에 윈터위습이 나갈거라는 심리적 압박을 통해 제압기나 정리를 유도하는것이 좋으며



6코스트에서 8코스트 사이에서는 사바나를 던진 후 큐브 죽척 OR 윈터위습이 없다면 추적이나 추적자로 윈터위습을 찾아오는 것으로



8코 윈터위습 플레이를 설계하는것이 좋습니다. 8코스트에 윈터 위습이 있다면 무조건 깔아주고 그 다음턴에 윈터위습을 큐브 죽척해도 되고



(움브라가 있으면 움브라 큐브 윈터 위습하면 풀 필드가 됩니다.) 왕 크루쉬가 살아있다면 왕 크루쉬를 불리는식으로 킬각을 잡아 끝내면 됩니다.



컨트롤 덱 상대로는 운영법이 비슷한 편인데 약간 식의 차이가 있는 매치업이 있다면



침묵기,변이가 그리고 광역기가 있는 두억시니,컨법 상대로는 큐브를 낮은 코스트에 즉발로 발동 시킬 죽척, 침묵기 광역기를 뺴기 부담 되도록 만드는 알의 중요도가 높아집니다.



정분 사제,왕파같이 소멸, 절규같은 죽메덱 입장에서 까다로운 제압기가 있는 덱 상대로는 하수인을 너무 많이 깔지 않고 필드 밸류를 올리는 쪽으로 설계 되어야하며



손패나 덱으로 들어가도 손해 보지 않도록 설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패가 마르기 쉽기에 죽음의 기사의 중요도가 높아 집니다.



 정리 하자면 알 큐브냥은 큐브 흑마와 비슷하게 컨트롤 덱 카운터의 포지션이기 떄문에 컨트롤덱 상대로는 욕심 때문에 



코스트가 너무 비도록 플레이해도 안되며 적절하게 공격적인 운영이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큐브 죽척을 너무 싸게 뺴도 안되지만 초반 단계부터 사용해야할 상황도 생기기에



파일럿의 판단이나 선택에 따라 덱 파워가 많이 갈린다고 생각 합니다. 



마지막 꿀팁은 컨덱이 정말 많을때는 4코에 아르거스를 뺴시고 움브라를 넣어 보세요 정말 엄청난 덱 파워를 느낄 겁니다. (움브라 알 , 윈터위습 > 움브라 큐브 등..)



그리고 웬만 하면 어그로가 많을 때 돌리시지 않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번 공략이 조금 이라도 도움되었으면 좋겠네요 좀 더 많은 분들이 제가 큐브알냥의 오리지널 덱을 만들었다는 걸 알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ㅜ



이걸로 시즌 초 전설도 찍고 방송도 재밌게 하고 개인적으로 애착이 많이 가는 덱이라서요 ㅎㅎ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글로 물어봐 주세요 방송시간 외에 틈틈히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유되시면 제 방송 놀러오셔서( 트위치: https://www.twitch.tv/goe2018 ㅣ 아프리카:http://afreecatv.com/goe2018 ) 이것 저것 물어보셔도 되구요 어그로,훈수 환영 합니다


방송시간은 오후 11시~12부터 아침까지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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